Facebook YouTube

주요활동 (백업)

ASP는 열악한 정주환경에 처한 커뮤니티와 함께하는 참여형 디자인과 설계/계획을 통해서, 물리적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 여건과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주요 활동 분야는 정주 환경 개선, 마을 재생 지원, 도시 소외계층의 권한 강화 및 역량강화, 연구 사업, 그리고 국제 연대 사업입니다. ASP의 활동 원칙은 우리가 문제를 분석해서 어떤 솔루션을 만들고 제시하는 것이 아닙니다. 주민들과 함께 워크숍을 진행하면서 주민들 스스로 구체적인 문제해결방안과 계획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그 계획안을 지역 커뮤니티와 정부 등과 논의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 과정속에서 커뮤니티에 내재하고 있는 자원과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지도화 작업  City-wide & community mapping

사업 대상 커뮤니티가 정주하는 곳에 대해 커뮤니티와 함께 하는 맵핑 작업입니다. 이는 커뮤니티가 직면한 상황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추후 문제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논의하는 기반이 되는 단계입니다.

물리적 환경 개선 Upgrading

기반시설 디자인과 공사 과정을 돕고, 그 과정에 있어서 주민들이 주체가 되고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고 역량이 강화될 수 있는  물리적 환경 개선 사업을 우선적으로 지원합니다.

포괄적·종합적 부지 계획 Comprehensive site planning

단순히 ‘집’을 계획하는 것을 넘어선 종합적인 마을 계획을 지원합니다. 주거 공간과 마을은 사람들의 삶이 깃들어 있는 과정입니다. 주민들이 직접 계획을 할 때 새로운 또는 개선된 정주 공간에 그 문화와 사회적 시스템도 자리잡고 성장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동반될 수 있도록 참여형 마을 계획을 실행합니다.

주민들 대상, 건축 시공 기술·지식 교육 Community builder training

지역 공예가이면서 기술자인 커뮤니티 주민 건축가와 시공자 양성을 지원합니다. 주민들이 지속가능하게 지역 문화를 살리고, 적정기술을 실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역 주민 기술자 양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연구 조사  Research

사업 대상지를 포함하여  도시 소외계층들이 직면한 문제, 주거 문제, 슬럼 이슈, 도시 빈곤 등에 대해 연구합니다. 이는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단순한 물리적 개발과 개선이 아닌, 사회적 측면에 대한 고려와 이해를 증진할 수 있도록 돕고, 이들이 앞으로 할 수 있는 사회적 역할 논의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018-0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