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YouTube

프로젝트

국제사업

놀.자.아! 캠페인 – 미얀마 놀이터 짓기

놀.자.아!!! ‘놀’면서 ‘자’라나는 ‘아’이들을 위한 놀이터 캠페인! ASP는 개발도상국 아이들의 놀이터 만들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예체능 수업이 빈약하고, 마을과 공공 공간에는 아직 창의적인 놀이 공간이 부족한 현실입니다. 제한적이나마 설치된 놀이터는 형식적이고 틀에 박힌 모습입니다. 놀.자.아! 캠페인은 아이들이 창의적으로 놀이하면서 자라날 수 있는 공간을 지역 주민들과 함께 만들어 갑니다.

국내사업

서울의 판자촌 2019: 주민들의 못다한 이야기

서울에 잔재하고 있는 판자촌(무허가촌) 주민들의 이야기와 주거빈곤 실태를 기록하는 사업입니다. 왜 주민들은 아직도 열악한 주거환경인 판자촌에 거주하고 있고, 큰 규모의 무허가촌들은 사라져오는 동안 5-10가구의 소규모 판자촌들 왜 생겨왔을까? 동 사업의 최종 결과물은 실태 기록 보고서지만, 단순히 기록물에만 머무는 사업은 아닙니다. 추후 주민들이 현실적인 대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기반 활동으로서 동 사업이 기획되었습니다. (온라인책자보기: https://online.fliphtml5.com/ejmod/himv/)

국내사업

실전건축 팟캐스트 “집구석”

집을 짓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라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한 건축 팟캐스트 “집구석” (2014~2017년). 대학에서, 학계에서, 공공기관에서, 그리고 기업들 사이에서 건축은 가진 사람들을 위한 분야로 여겨져 왔습니다. 하지만 건축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집, 주거 공간을 중심으로 한 일상의 언어와 생활문화에 밀착된 일반 사람들의 분야입니다. 팟캐스트 “집구석”은 일반 대중의 눈높이에 맞추어 집짓기와 집의 구석구석을 뜯어보고 이야기 합니다. 

국내사업

[연구] 도시빈민에 대한 도시・건축 전문가들의 작은 관심의 시작

서울 저소득 및 빈공층 커뮤니티가 주도적으로 정주환경을 개선하고 주거권을 확보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필요한 기반연구 사업을 1년 동안 실시합니다. 빈곤층의 정주환경 개선과 주거 안정화에 있어서 주민공동체가 갖는 역할과 가능성, 그리고 건축가 또는 도시계획가와 같은 전문가들의 실천적 역할은 무엇일까라는 주제 속에서 서울의 판자촌 주민공동체와 워크숍 진행하고, 마을 주민들에게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모색합니다.

국내사업

서울 판자촌 마을 만들기 계획 수립 지원

서울 서초구와 강남구에 잔재하하고 있는 판자촌 마을 중 수정마을, 전원마을, 그리고 재건마을과 함께 마을만들기 계획을 수립해보는 사업입니다. 마을 주민들은 임대주택입주가 아닌 자생적 마을만들기 계획을 추진하고 싶지만 구체적인 계획안은 없는 상황입니다. 동 사업을 통해 CAN Korea (현 ASP)는 주민들이 아이디어를 건축계획적으로 구체화하고 현실적 대안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